이참리의 하루한장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눅 10:25-37) 본문

Biblie톡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눅 10:25-37)

이참리 2020. 6. 16. 14:47
반응형

렘브란트 / 고흐, 선한 사마리아인, 1633/1890

한 율법사가 예수님을 시험하기 위하여 묻는다.

눅 10:25 "무엇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예수님께서는 이 질문의 의도를 아시고, 그 율법사에게 다시 질문하신다.

눅 10:26 "율법에 무엇이라 기록되었으며 네가 어떻게 읽느냐?"

 

예수님께 질문을 받은 율법사는 모범답안을 말한다.

눅 10:27 "네 마음을 다하며 목숨을 다하며 힘을 다하여 주 너희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한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하였나이다."

 

예수님께서는 율법사의 대답이 옳다고 말씀하시며, 그렇게 행하라 그러면 살것이라고 말씀하신다.

그러자 그 율법사는 자신을 옳게 보이려고 다시 질문한다.

눅 10:29 "내 이웃이 누구니이까?"

이어 예수님께서는 선한 사마리아 비유를 말씀하시고,

 

다시 율법사에게 물으신다.

눅 10:36 "이 세 사람 중에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느냐?"

 

여기에 결정적인 차이가 있다.

율법사는 그 기준이 자신에게 있어 누가 내 이웃이 될 것인가를 생각하였고, 예수님은 자신에게 머물러 있는 시선을 밖으로 끄집어 내어, 네가 이웃이 되라고 말씀하신다.

 

그래서 예수님의 결론은

눅 10:37 "가서 너도 이와 같이 하라"

 

우리의 기준과 예수님의 기준

우리는 모든 관심이 나에게 있어, 누가 내 이웃이 될만한가를 먼저 생각한다. 그러나 예수님은 먼저 네가 그들의 이웃이 되라고 말씀하신다. 


누가복음에는 특징이 있다. 누가복음은 사도행전의 전편으로, 이방인 데오빌로에게 두 권의 책을 보낸 것이다. 사도행전은 누가복음의 속편이 된다.

 

사도행전의 큰 주제는 복음이 예루살렘과 온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전파되는 것인데(행1:8), 누가복음은 그 복음을 준비하는 역할을 한다. 

 

그래서 누가복음 9장에는 이스라엘을 향해서 열 두 제자의 파송 장면이 나오고, 10장에는 이방을 향해서 칠십인의 제자 파송이 나온다.

 

그리고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는 바로 칠십인에 제자 파송을 뒤이어 나온다. 누가복음은 철저히 우리 이웃의 범위를 이방인들까지 포함시키고 있는 것이다. 

 


선한 사마리아인의 모형이신 예수님

이 교훈에서 진정한 선한 사마리아인은 누구인가?

당시 사마리아인들은 유대인들로부터 부정하다하여 무시받던 사람들이었다. 그 사마리아인들 보다  더 큰 비방을 받았고 무시를 받은 분이 계신다. 그럼에도 죽음을 맞이한 이웃에게 자신의 모든 것을 내어주시며 보살펴 주신 분, 바로 예수 그리스도 이심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이 비유를 통해, 진정한 선한 사마리아인은 그리스도 예수이심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우리도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로서 선한 사마리아인으로 살아가야 한다. 

 

그러나 인간은 근본적으로 이웃보다 나에게 관심이 많고, 이웃을 사랑하기 보다 나를 더 사랑하기 마련이다. 이웃을 사랑하는 힘은 우리 자신에게서 나오는 것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내 의지의 결단으로 하고자 한다면, 도덕주의자 밖에 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그리 하셨기 때문에,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로서, 그 은혜로 할 수 있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누가 내 이웃이 될까를 생각하기 전에, 내가 누구의 이웃이 될 수 있을까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예수께서 강도만난 자의 이웃이 되신 것처럼, 우리도 죽어가는 형제들을 향하여서 선한 사마리아인이 되어야 한다.

 

 

요일 4:20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말하는 자니 보는바 그 형제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보지 못하는 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느니라.”

 

요일 4:11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반응형

'Biblie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면교사  (0) 2020.10.04
포도원 품꾼의 비유(마 20장 1-16절)  (0) 2020.06.21
불의한 청지기 비유(눅16장 1-13절)  (2) 2020.06.10
아브라함의 부활신앙(창세기 22장)  (0) 2020.06.08
천지창조(창세기 1장)  (0) 2020.0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