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참리의 하루한장

보름스(Worms) 본문

종교개혁지를 가다

보름스(Worms)

이참리 2020. 6. 25. 17:13
반응형

보름스의 마르틴 루터 VS 마르틴 루터의 보름스

보름스의 루터광장

 

루터광장의 종교개혁, 중앙에는 마틴 루터의 동상이, 그리고 루터를 중심으로 여러 개혁자들의 동상이 함께 있다. 루터의 동상 바로 아래에는 "Hier stehe ich, Ich kann nicht anders, Gott helfr mir, Amen"이라는 글귀가 새겨져 있다. "제가 여기 섰나이다. 저는 달리 어찌할 수 없나이다. 하나님, 저를 도우소서."

 

 

Hier stehe ich, Ich kann nicht anders, Gott helfr mir, Amen

 

 

 

 

1521년 4월 18일 루터가 서 있던 자리

 

2017년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서, 이전에 여기에 있던 글자판 대신에 신발 보양을 만들어 놓았다. 나도 잠시 루터의 신발을 신으며 "주님 내가 여기 있습니다"~~

 

루터는 1521년 1월에 로마교황청으로부터 최종적으로 파문당한 후에, 보름스 국제의회에 소환된다. 루터는 4월 16일에 보름스에 도착하여 다음 날, 4월 17일 신성로마제국의 황제 카알 5세 앞에 서게 된다. 루터는 자신의 저술들과 입장을 철회하라는 압력 앞에서, 하루의 말미를 얻게 되는데...

 

 

1521년 4월 18일 루터는 카알 5세 앞에서 자신의 저술과 개혁의 입장을 철회하라는 요구 앞에서 모든 것을 거부하였다.

ko.wikipedia.org/wiki/보름스_의회

보름스 의회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안톤 폰 베르너 작 보름스 의회의 루터,1877 보름스에 있는 루터상 보름스 의회(Diet of Worms, Reichstag zu Worms) 또는 보름스 제국의회는 1521년 3월 신성로마제국 황제

ko.wikipedia.org

종교개혁 동상에는 루터 이외에 개혁을 함께 했던 많은 인물들이 있다.

 

프리이드리히 3세 와 필립 1세

 

루터를 가운데로 앞쪽의 두 동상에 프리이드리히 3세와 필립 1세의 동상이 있다. 프리이드리히 3세는 보름스 회의 후에 루터를 아이제나흐의 바르트부르크 성으로 피신시켰고, 라틴어 성경을 독일어 성경으로 번역하도록 도왔으며, 헤쎈의 영주 필립 1세 역시 루터의 후원자였다.

 

필립 멜란히톤과 요하네스 로이힐린

 

뒤쪽의 두 동상은 루터의 동료이자 루터의 뒤를 이은 종교개혁가 필립 멜란히톤과 멜란히톤의 외종조부이자 인문학자인 요하네스 로이힐린의 동상이 있다.

 

그리고 루터의 동상 아래 네 모퉁이에는 네 명의 종교개혁가들이 자리잡고 있다.

 

 

오른쪽 위에서부터 시계방향으로 얀후스, 페트루스 발두스, 지쿨라모 사보나룰라, 존 위클리프 

 

 

이 네 명의 개혁가들은 루터 이전의 개혁가들이다.

얀 후스는(1415) 루터보다 약 100년 앞선 종교개혁가로, 체코(보헤미아)에서 활동하였다. 1415년 신분보장을 받고 콘스탄츠 공회에 참석하였다가 이단으로 몰려 화형을 당한다. 프라아 광장에 있는 동상의 주인공..

페트루스 발두스는(1197) 프랑스 리옹출신의 종교개혁자

지콜라모 사보니룰라(1498)는 이탈리아의 도미니쿠스 파의 수도사로, 피렌체의 정치지도자였으며 종교재판 후 화형 되었다.

존 위클리프는(1387) 영국의 신학자이다 종교개혁가로 성경을 영어로 번역했다는 이후로 이단으로 규정되었고 부관 참사된다. 후에 얀 후스에게 많은 영향을 끼쳤다.

 

 

루터의 종교개혁과 관련된 세 곳의 도시를 상징하는 여성들의 모습도 있다.

 

 

 

오른쪽부터 아우크스부르크 종교평화회의(1555), 저항의 슈파이어(1529), 슬픔의 마그데부르크(1631)

 

1555년 아우크스부르크 종교평화 회의에서 루터파와 프로테스탄트교회가 공식적으로 인정되었다.

1529년 슈파이어대성당에서 열린 종교회의에서 가톨릭 지도자들이 종교의 분리를 주장하는 일부 제후와 루터란들의 활동을 금지하는 결정을 내린다. 루터란들은 가톨릭에서 분리를 주장하게 된다. 프로테스탄트라는 용어가 슈파이어에서 시작되었다.

1631년 신, 구교도 간의 30년 전쟁 중에 마그데부르크는 신교로 돌아섰으나 도시가 함락되고 2만여 명의 주민들이 학살되었다. 

 

 

 

 

 

 

보름스 시청사 바로 옆에 있는 삼위일체 교회, 프로테스탄트 교회이다. 마틴 루터의 흔적들을 모아 놓았다. 

 

교회당 뒤편에 있는 파이프 오르간, 가운데에 카알5세 앞에 서있는 루터의 모자이크 그림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