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참리의 하루한장

울리히 츠빙글리 - 취리히 본문

종교개혁지를 가다

울리히 츠빙글리 - 취리히

이참리 2020. 5. 16. 20:51
반응형

츠빙글리 [Ulrich Zwingli], (1484-1531)

바세르 교회, 츠빙글리 동상

츠빙글리 동상에는 오른손에는 성경책, 왼손에는 칼이 들려있다. 츠빙글리는 군종사제로 참전하여 카펠 전투에서 생을 마감하였다.


취리히 시는 종교개혁당시에 북방의 게르만 족들과 무역을 했던 도시이기도 하다. 로마 군인들의 주둔지와 공중목욕탕의 흔적이 발견된 도시이기도 하다. 오늘날 상공업과 금융업이 발달한 스위스 최대의 도시이며, 이 도시의 중심부에는 그로스뮌스터 성당과 프라우뮌스터 성당 그리고 큰 시계탑을 안고 있는 성 베드로 성당 등이 있다.

 

종교개혁의 불씨는 루터가 피워 올렸지만, 그에게서 영향을 받은 동시대 개혁 가들은 루터와 조금씩 견해 차이가 있었다. 그중 하나가 츠빙글리 이다. 16세기 스위스는 땅이 척박하고 교역이 불가했던 가난한 나라였다. 당시 가난에서 벗어 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다른 나라에 용병으로가서 목숨걸고 싸우는 것이었다. 처음에는 츠빙글리도 용병으로 지원했다. 군종사제로 지원하였지만 돈 때문에 생명을 팔아넘기는 것에 회의를 느꼈고, 나중에 용병제도에 대해서 강력 히 비판하였다. 

 

성경연구와 인문주의를 통해 인간 존중 사상이 나타남.  

 

당시에는 매일 정해진 본문으로 설교하는 것이 관행이었는데, 츠빙글리는 마태 복음 사도행전 등을 차례로 강해설교를 하였다. 강해설교를 제대로 보여준 셈이다. 성경에 무관심하고 단절 되 있던 교 인들이 성경을 알게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사순절 소시지 사건. 

 

그 당시 관행에 따르면, 사순절 기간에는 소시지를 포함해서 모든 고기가 금 지 되었다. 그러나 츠빙글리는 친구들이 소시지를 먹은 행동에 대해서 강력하게 변호를 하였다.. 소시지를 금지하는 관행이 성경적으로 전혀 근거가 없고, 하나 님이 주신 음식은 무엇이든 먹을 자유가 있음을 강조한 것이다.


1522년 7월 2일 뜻을 같이하는 10명의 주교와 함께 복음을 설교할 자유와 결혼할 자유를 허락해 달라고 청원서를 제출했다. 결과적으로 결혼음 금지 되었지만, 성경에 근거한 설교를 할 수 있도록 허락되었다.


1523년 7월 67개조 논제를 제 1차 취리히 토론회에서 발표하였는데, 루터가 독일에 서 95개 조항을 발표한지 6년 후에 스위스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이 토론회는 청중들 앞에서 펼쳐진 최초의 가톨릭교회 논박이었다. 이 자리에서 스위스 의회는 츠빙글리의 손을 들어주었다. 


성만찬 논쟁

 

떡과 포도주에 그리스도의 몸과 피가 직점 임재한다는 루터의 공재설과 다르게, 츠빙글리는 이 것을 상징적으로 해석하였다.


이 성만찬 논쟁으로 루터파, 츠빙글리파로 갈라서게 되었다. 이후 츠빙글리는 가톨릭과 벌인 카펠전투에 군목으로 참전하였다가 전사하게 된다. 갑작스 런 그의 죽음으로 스위스의 종교개혁은 잠시 중단되는 듯 하였지만, 사위이자 후계자 하인리히 블링거에 종교개혁은 계속 되었다.

 

그로스뮌스터 성당

그로스뮌스터 성당은 로마네스크 양식으로 건축된 교회당으로 1100-1200년 경에 완공되었다. 교회당 터는 취리히에서 순교한 수소성인 세 사람의 무덤이 있었고, 프랑크 왕국의 샤를마뉴대제(Charlemagne the Great, 768-814)가 세운 교회가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성당 외벽과 지하실에는 칼을 들고 왕관을 쓴 그의 석상이 세워져 있다. 20세기에 들어와서 독일인 예쑬가 지그마르 팔케(Signar Palke)에 의해 제작된 채색 유리는 예수님의 생애와 복음의 내용을 아름답게 묘사해 주고 있다.

 

 

그로스뮌스터 성당 조각들

그로스뮌스터 성당 철문에는 24개의 동팜에 쯔빙글리의 생애와 개혁활동을 묘사한 조각이 새겨져 있다. 철문상단에는 예수 그리스도 및 알파와 오메가 상징 위에 "이 하나님의 집에서 울리히 쯔빙글리의 종겨개혁이 시작되었다"라는 문장이 새겨져 있다. 아쉽게도 위 사진에는 글귀를 담아내지 못했다..

 

리마트 강(Limmat River), 베드로 성당

 

프라우뮌스터 성당과 베드로 성당

 

하인리히 블링거

 

http://blog.naver.com/ctspress1004/220824683717

 

CTS 뉴스플러스) 종교개혁 500주년 특별기획 – 츠빙글리

cts뉴스플러스에서는 내년 루터의 종교개혁 500주년을 앞두고 중세 종교개혁자들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고 ...

blog.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