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참리의 하루한장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누가복음 17장 20-21절) 본문

Biblie톡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누가복음 17장 20-21절)

이참리 2020. 5. 30. 01:25
반응형

체코, 프라하의 하늘(본문과 관계 없음)

[눅17:20-21]
20 바리새인들이 하나님의 나라가 어느 때에 임하나이까 묻거늘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하나님의 나라는 볼 수 있게 임하는 것이 아니요
21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Luke 17:20-21, NIV]
20 Once, having been asked by the Pharisees when the kingdom of God would come, Jesus replied, "The kingdom of God does not come with your careful observation,

21 nor will people say, 'Here it is,' or 'There it is,' because the kingdom of God is within you."

 

바라새인들이 어느날 예수님께 물었다. 하나님의 나라는 어느 때에 임합니까? 바리새인들은 분명 시간적인 개념으로의 ‘때’를 물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언제 임할 것이라는 시간의 개념으로 답하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의 실체에 대한 대답을 하셨다. 즉 하나님의 나라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이, 언제 도래할 것인지를 무작정 기다리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는 말씀이다. 

 

사람들은 늘 "언제"라는 재림의 때를 궁금해 한다. 그러나 성경은 반복해서 말하기를 언제 오실지는 하늘의 천사도, 아들도 모르고 아버지만 아신다고 말씀하며, 그러니 현재의 삶을 종말론 적인 자세로 살라고 말씀한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나라의 실체를 말씀하시며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안에 있다고 말씀하신다. 일반적으로 이 말씀을 잘못 해석하여,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마음속에 있음을 가르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예수님께 이 질문을 누가 했는지를 생각해 보자. 질문을 한 것은 제자들이 아닌 바리새인들이다. 그러면 바리새인들의 마음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했다는 것인가?

 

이 본문의 핵심은 너희 "안에"라는 단어에 있다. "안에"라는 뜻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엔토스"로 두가지 뜻을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안에(within)"라는 뜻이고, 두 번째는 "가운데(in the midst of, among)라는 뜻이다. NIV성경에는 within을 쓰고 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뜻은 분명하다. 바리새인들의 마음 속에 임하셨다는 말은 아니다. 예수님께서는 지금 현재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안에(within) 혹은 세상 가운데(in the midst) 임했다는 말씀이다. 너희 안에를 사람의 마음(내부)으로 해석해서는 안된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은 예수님께서 이 땅에 오심을 통하여 하나님의 나라가 시작되었음을 말씀하고 있는 것이다. 세례요한이 그리스도의 앞길을 준비하며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다"고 외쳤던 것처럼 " 초림의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임하였고,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을 통해 하나님의 나라를 성취하셨으며, 다시오실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나라를 완성하실 것이다.

 

우리는 "already", "not yet"의 긴장 속에서,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를 통해 이미 성취하신 하나님의 나라를 이 땅에서 맛보며 경험하며 살아야 할 것이다.

 

 

반응형

'Biblie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마리아 여인(요한복음 4장)  (2) 2020.06.03
무화과를 저주하신 이유(마가복음 11장)  (0) 2020.06.03
동방박사  (0) 2020.05.29
목수의 아들 예수  (0) 2020.05.29
기독교와 술(포도주)  (2) 2020.05.27